변비의 원인

변비에 걸린 장은 근육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연동 운동이 일시적으로 정지하거나 아주 느리게 움직이기도 하지요. 이때 너무 많은 수분이 제거되어 변이 마르고 단단해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변비는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데요, 임신, 복강의 긴장, 잘못된 다이어트, 불안감 및 약물 부작용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으니 여러분의 변비 원인을 알아보세요.

스트레스

우리의 몸은 참 섬세해서 스트레스와 불안에 쉽게 영향을 받습니다. 직장에서의 과도한 요구, 지속적인 업무요청, 인간관계 문제 등 정신적인 중압감은 소화기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죠.1)

과민성 대장 증후군

스트레스는 또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유력한 원인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복통, 복부팽만감, 더부룩함, 반복되는 변비와 설사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만약 다른 위장 질병이 없을 경우 그다지 걱정할 만한 병은 아닙니다.

 

1) Ref 4. <유쾌! 상쾌! 통쾌! 변비탈출기> (손대호 저, 2012) p.114, p.116 스트레스와 변비

여행

여행을 좋아하시나요? 좋아요. 새로운 경험들을 즐겨야죠! 그러나 낯선 환경과 음식, 시차, 이국적인 식재료와 향신료, 그리고 평소보다 높은 온도와 과식 또한 위장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빨리 적응하고 싶다면 식사량을 줄이고 섬유소가 풍부한 식사를 하며 더불어 특별히 더운 지역일 경우 평소보다 많은 물, 주스 혹은 차 등을 마셔야 합니다.

수분 부족

만약 땀을 많이 흘렸다면 몸 속 균형을 위해서 수분을 더 섭취해야 합니다. 어떤 분들은 여행을 가면 화장실을 갈 수 없을까 걱정한 나머지 수분섭취를 줄이는데요, 너무 지나치게 줄여버리는 것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약물치료

철분섭취가 소화를 느리게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가능하다면, 여행기간 동안 철분 보충제 및 약물 없이 여행을 해도 될지 의사와 상의하세요. 그리고 다량의 알루미늄을 포함한 멀미 예방약도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종은 방법은 이러한 약들을 피하고 다른 대체약품을 섭취할 수 있도록 의사 혹은 약사와 미리 상의하는 것입니다.

심리적인 이유들

익숙한 공간이 아닌 곳에서 화장실에 가는 것이 어렵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모두가 그렇죠. 만약 청결함을 중요하게 생각하신다면 화장실 변기커버용 종이를 사용하거나 항균티슈를 챙겨 보세요.

 

다이어트

잘못된 혹은 불균형한 식습관은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때문에 식사량을 과도하게 줄이는 경우가 많은데, 식사를 너무 조금 할 경우 직장에 적정량의 배변량이 모이지 않아 변비가 유발됩니다.

불균형한 식습관의 결과

노력 없이 빠르게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면 참 좋겠지만, 불행하게도 절대 그런 일은 없습니다. 만약 체중감량을 원한다면, 건강에 좋지 않은 방법들에 속지 마세요. 불균형한 식이조절에 기반을 둔 단기 다이어트들은 그 효과도 지속적일 수 없는데다가, 소화기관에 추가적인 부담을 주는 동시에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저탄수화물 식이

전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저탄수화물 원칙의 방법은 4단계로 이루어진 애트킨스 다이어트죠. 첫째로 탄수화물을 과감하게 줄여 몸이 먼저 에너지를 지방과 단백질로부터 받아들이도록 합니다. 비록 마지막 단계에서는 많은 양의 과일과 채소들이 권장되나, 이러한 다이어트 방법은 적은 양의 탄수화물과 갑작스러운 고기위주의 식단으로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이변화

식이 변화를 원하시면 변화에 적응할 시간을 주세요. 갑작스럽게 영양에 변화를 준다면 소화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까요. 만약 평소 식단을 바꾸고 싶다면 조금씩 긴 기간 동안 실행해야 새로운 형식의 식이를 점진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되고, 변비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통계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변비를 훨씬 더 자주 겪습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황체호르몬(프로게스테론)의 관계에 원인이 있다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폐경

폐경으로 인해 에스트로겐 생산이 줄어들고 체내 호르몬 균형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스트레스가 유발되어 장의 움직임이 느려지고 변비 또한 흔히 발생합니다.

갑상선 이상

갑상선 이상 또한 소화에 부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갑상선은 요오드를 축적하고 요오드를 포함한 호르몬을 생산하는 내분비선입니다. 병리학적 이상 (병리적 장애, 기형적 변화)은 호르몬 대사를 장기적으로 변화시켜 결과적으로 변비가 수반됩니다.

임신과 출산

임신

임신을 하게 되면, 황체 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지는데, 이 호르몬이 대장의 운동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변비를 유발합니다. 더구나 임신 초기엔 입덧 때문에 음식을 충분히 먹을 수 없다 보니 변의 양이 줄어 변비가 더욱 심해지기 마련입니다.
임신 4개월 후부터는 호르몬 분비가 줄어 잠시 변비가 호전되기도 하지만 태아가 점점 커지면서 자궁이 항문을 압박해 변비가 심해지고, 항문과 골반의 혈관을 짓눌러 항문 주변의 혈액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치질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불어난 체중으로 인해 몸이 둔해져 운동량이 주는 것과 임신 중 복용하는 철분제와 스트레스도 변비를 심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출산 후: 통증

출산 후 변을 볼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의사를 찾아가세요. 출산 과정에서 힘을 주다 치질이 발병했을 수 있기때문입니다. 팬티라이너와 함께 약간의 차가운 * 응유를 아픈 부위에 닿게 해주면 차가운 느낌을 주고 부풀었던 혈관을 수축시켜 잠깐 동안 통증이 경감될 수 있습니다. 변기 위에는 최대한 짧게 앉아 있고 가능한 힘을 많이 주지는 마세요 (*응유: 산이나 효소에 의해 응고된 우유)

출산 후 철분보충제

만약 출산 후 철분 보충제를 먹고 있다면,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의사와 상의 이후 약을 바꾸거나 아예 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식사를 통해 철분을 더 섭취해야 합니다. 견과류와 말린 과일 종류들이 모유수유에 필요한 추가적인 에너지를 제공 할 뿐만 아니라 변을 보게 합니다. 동시에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해요. 하루에 2~3L의 물을 마시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모유 수유

아이를 돌보며 화장실 가는 것을 참다가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육아는 홀로 짊어질 일이 아닙니다. 자기 자신을 위한 시간도 중요하지요. 또한 만약 진통제나 다른 약물을 먹고 있다면 소화기관에 부작용은 없는지 알아보세요. 또한 모유 수유 중이더라도 가벼운 변비약을 먹을 수 있으니 의사에게 문의해 보세요.

아이변비

아이들도 다양한 원인들로 소아변비를 겪곤 합니다. 다른 질병이 있을 수도 있으니 변비가 있지 않은지 꼭 살펴 보세요.

식사

식사량이 적으면 음식중의 섬유질이 부족하여 대변 양이 줄어들고 변비가 됩니다. 모유를 먹는 아이보다는 분유를 먹는 경우에 변비가 많고 특히 생우유를 많이 먹이면 다른 음식의 섭취가 줄어들어 변비가 잘 생깁니다.

불규칙적인 배변

놀이에 열중하는 등으로 변보는 것을 자꾸 참게 되면 변을 보고 싶은 반응이 줄어들어 변비가 생깁니다.

스트레스

아이들이 변을 참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왜냐하면 아이들은 낯선 장소에서 화장실 가기를 싫어하고, 집에서의 변기 훈련을 생각하며, 전에 경험했던 변비로 인한 고통을 기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동생이 생겼다거나 등의 일상에서의 심리적 스트레스도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항문의 문제

대장이나 항문자체에 기형이 있으면 변비가 생깁니다.

신체의 다른 이상

갑상선질환, 당뇨 등 신체의 여러 질병상태가 변비를 일으킵니다.

여러 가지 약이 변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기타

운동 부족, 유전적 요인 등

 

노인변비

고혈압, 직장탈항, 갑상선 질환이 있는 노인은 변비를 절대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제때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사태가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1) CHRISTINE HSIEH, M.D., Thomas Jefferson University, Philadelphia, Pennsylvania Am Fam Physician. 2005 Dec 1;72(11):2277-2284., Treatment of Constipation in Older Adults - American Family Physician

만성질환

만약 신경계, 신진대사 혹은 전신 장애를 겪고 있다면, 약물로 인해 변비가 찾아올 수 있죠. 이는 치료 약물로 인한 부작용이지만, 실제로 매우 흔한 일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둘코락스 정량 복용을 통해 이를 경감시켜보세요.

빈혈

혈액 속에서 충분한 철분 섭취를 하지 못해 발생한 빈혈을 위해 철분 보충제가 자주 처방 됩니다. 그런데 철분 보충제가 대장의 움직임을 느리게 만들 수도 있고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소화를 도와주는 오렌지주스와 함께 철분 보충제를 섭취해보세요. 그래도 변비가 계속된다면 의사와 상의 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통증완화

코데인(codeine)이 포함된 진통제는 변의 움직임을 둔화시켜 변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약 진통제가 원인으로 의심된다면 의사와 상의하여 다른 종류의 진통제를 먹어볼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

만약 혈압문제가 있다면 약물을 처방 받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일부 혈압 약들은 소화체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느리게 만들기도 하며, 변비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만약 혈압 약이 원인으로 의심된다면 의사와 상의하세요.

이뇨제가 필요한 신장질환 (water tablets)

혹시 신장질환을 갖고 계신가요? 이뇨제를 처방 받았나요? 비정상적인 수분 손실로 인한 부작용으로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의사와 상의해 보세요.

파킨슨병

파킨슨병 치료약들은 가끔씩 연쇄 반응으로 대장 활동을 느리게 만듭니다. 변비 문제가 있다면 의사와 상의해보세요.

간질

간질 조절 약물은 배변습관에 영향을 주고 대장의 움직임을 느리게 할 수 있습니다. 변비 문제가 있다면 의사와 상의해보세요.

소화불량

알루미늄을 포함한 일부 속쓰림, 소화불량용 약들은 소화기관을 느리게 만들고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을 포함하고 있지 않은 다른 종류의 치료제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의사와 상의해보세요.

이뇨제가 필요한 심장질환자

만약 심장질환으로 이뇨제를 처방 받았다면 화장실에 더 자주 가게 됩니다. 가끔은 이러한 수분 손실의 부작용으로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뇨제가 필요한 간질환자

만약 간질환으로 이뇨제를 처방받았다면 장에 영향이 간다는 것을 알게 되셨을 것입니다. 변비 문제가 있다면 의사와 상의해 보세요.

조현병과 불안

만약 불안 혹은 조현병으로 치료를 받고 있다면 항 정신성 의약품을 먹고 있을 것입니다. 부작용으로 변비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변비 문제가 있다면 의사와 상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