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치료 가이드

변비 치료의 첫 단계는 라이프스타일을 바꾸고 식이 습관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바로 지방이 적고 섬유소가 풍부한 식사, 규칙적인 운동 습관을 만들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죠. 그러나 이는 중증의 변비 환자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중증 환자에게는 라이프스타일 변화의 효과가 크지 않고, 섬유소 과다섭취가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키고 고통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밝혀졌으니까요.

라이프스타일과 식이 습관을 바꾸어도 개선되지 않는다면, 변비약 사용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치료법

급성 치료

변비가 진단되면, 환자는 먼저 라이프스타일을 건강하게 바꾸어 보아야 합니다.
그래도 소용이 없다면, 변비약 사용을 고려해보세요. 자극성 변비약은 하룻밤 사이에 작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급성 치료는 1주일을 초과해 이루어져서는 안된다는 것을 명심하시구요. 즉각적인 효과가 필요하다면 비사코딜 좌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장기 치료

장기 치료에서 작용시간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마크로골과 같은 성분이 들어 있는, 흡수가 되지 않고 믿을 만한 활성을 지닌 변비약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장기치료 여부는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변비약의 종류

자극성 변비약

자극성 변비약은 대장 근육의 운동을 활성화시킵니다. 즉, 장점막을 직접적으로 자극하여 반사적으로 연동 운동을 향진시킴으로써 장의 운동을 촉진시킵니다. 둘코락스® 과 같이 비사코딜을 함유한 하제는 일부 근육은 이완시키고 일부 근육은 운동을 증가시키면서 장 기능을 촉진시킵니다.

팽창성 변비약

섬유소는 균형 잡힌 식이 섭취의 핵심적인 부분이며, 팽창성 변비약 계열과 같은 약물 형태로도 섭취될 수 있습니다. 섬유소는 결장 세균총(세균)이 분해하는 것과, 결장 세균총이 분해 할 수 없는 것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 종류의 섬유소는 결장 세균총에 의해 단쇄지방산과 가스(고창, 팽만)로 소화됩니다.
결장 세균총 성장이 증가한 결과, 결장 내 내용물 부피가 증가하여, 변비약 효과가 다소 발생합니다.

두 번째 종류의 섬유소는 분해되지 않으며, 수분과 결합하여 머무르므로, 변비약 효과를 지니게 됩니다.
변비약으로 사용하기 위해 천연 섬유소를 선택한다면, 비-소화성인 두 번째 종류의 섬유소가 선호되겠지요.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천연 섬유소는 이 두 종류의 섬유소의 혼합물이므로, 이상 반응으로서 거의 언제나 가스 생성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가스 생성 문제는 저용량으로 시작하여 서서히 용량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일부 해결 될 수 있습니다.

삼투성 약물

삼투성 약물은 삼투압 원리를 통해 장내로 수분을 끌어들여 변에 물이 보유되도록 합니다.

삼투성 약물은 무기성 염(식염 완하제)당과 당 알코올 및 마크로골 종류의 3가지로 나뉩니다.

1. 무기 염은 위장관에서 부분적으로 흡수되므로, 복용량은 결장에 도달할 만큼 많아야 하며, 삼투 효과를 보입니다. 마그네슘염의 경우, 과량시 고마그네슘 혈증 또는 전해질 불균형 우려가 있으니 고혈압 환자나 신부전 환자, 그리고 소아의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2. 당과 당 알코올은 락툴로즈(lactulose), 락티톨(lactitol), 만니톨(mannitol), 솔비톨(sorbitol)과 같은 물질인데, 이러한 제품은 위장관에서 전혀 흡수되지 않거나, 거의 흡수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많은 양이 결장에 도달하게 되며 결장 세균총의 공격을 받아 분해되면 가스를 형성합니다. 따라서 복부팽만, 고창 등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분해된 산물은 삼추 효과를 지니므로, 변에서 수분과 결합합니다.

배변 윤활제

윤활제는 변에서 직접적인 윤활 효과를 나타내어 변을 더 연화시키고 지나가기 더 쉽게 만들어 줍니다.

오래되었지만 여전히 (특히 관장제로서) 사용되는 예로는 파라핀(paraffin)이 있습니다.
윤활제의 다른 종류로 도큐세이트 염(salts of docusate)이 있으며, 여기에는 특히 나트륨 염이 사용됩니다. 이는 둘코락스 에스 정의 두 가지 성분 중 하나에 해당 됩니다.
배변 연화제는 오직 변을 무르게 하는 단일 효과만을 지니기 때문에 윤활제라고도 불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