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예방

올바른 식이조절을 통해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식습관을 조금만 조절하고 가벼운 운동을 습관화하면 소화도 잘 되고 몸매관리도 건강하게 할 수 있답니다. 너무 많은 지방과 설탕, 흰 가루제품들 그리고 섬유소가 거의 없는 유동식들은 소화기관에 큰 부담을 주니 피하세요.

식습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섭취

식이섬유는 소화 과정에서 우리 몸으로 흡수 되지 않고 소화기관을 그대로 통과합니다. 몇몇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변의 양을 늘리거나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대장운동을 도와줍니다. 섬유소는 쉽고 맛있게 섭취할 수 있어요. 자두, 복숭아, 배, 당근, 콩류, 브로콜리 등에 섬유소가 풍부히 들어있습니다. 건포도는 또한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도 들어있지요. 건포도 1스푼 정도를 요거트나 버터우유와 함께 아침 저녁으로 섭취하고, 한 두 잔의 물을 더 마셔준다면 좋습니다.

규칙적인 식사습관

안정적인 식습관과 일정한 식사시간은 소화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보통의 성인인 경우 하루 30g의 섬유질을 섭취해야 하고, 하룻동안 나누어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가장 좋은 하루의 시작은 과일과 뮤즐리(통곡물 시리얼)가 포함된 고섬유질 아침 식사입니다. 점심, 저녁으로는 섬유질이 풍부한 밥, 통밀 파스타, 샐러드는 어떨까요? 과일이나 채소는 건강한 몸을 유지시켜주는 완벽한 건강 간식입니다. 또한 적어도 하루에 2L의 물, 주스, 차를 마시고 다른 끼니에도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들을 먹도록 노력 하세요.

물 많이 마시기

충분한 물을 섭취하지 않으면 변으로부터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대장운동이 어려워집니다. 적어도 하루에 2L의 물, 주스, 차를 마셔보세요. 물, 차 그리고 주스를 그 자체로 마신다거나 탄산수와 섞어 마시면 체내 수분균형에 좋습니다.

습관화하기

가능하다면 일정한 시간에 화장실을 가세요. 예를 들면 아침 식사 후 곧장이라는 습관을 들이는 거죠. 그리고 만약 화장실에 가야 한다면 너무 망설이지 말고 바로 가세요.

운동량 늘리기

운동선수가 될 필요는 없어요. 단지 하루 30분 정도의 가벼운 운동 정도면 충분합니다. 상쾌한 공기 속에 산책을 하거나, 자전거를 타고 밖으로 나가도 좋고 친구들과 함께 운동을 하거나 걸으세요.

휴식

소화기관은 두 번째 뇌라고도 불려왔으며 여기에서 바로 “직감” (gut feeling)이란 표현이 나왔습니다. 이처럼 심리상태와 소화기관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요. 긍정적인 사고가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걱정이나 문제가 있다면 고민을 털어놓고 해결책을 찾아 보세요. 스트레스가 심하다면 명상, 요가 혹은 자율 훈련법 (긍정적 사고와 정신적 훈련을 통해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법)같은 이완기법들을 배우는 것은 어떨까요? 언제나 기억하세요. 건강보다 중요한 일은 없습니다.

식이섬유를 많이 포함한 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