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관한 오해

여전히 많은 분들이 변비에 대해 많이 오해하고 있습니다. 오해를 풀고 깊은 지식을 얻어 보세요!

Q: 섬유질을 먹는 것이 변비 발생을 막을 수 있다?

A: 가끔은 그렇습니다. 보통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이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지만, 변비가 심할 경우 섬유질 과다섭취는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본인의 변비 증상이 어느 정도 심한지 살펴보세요.1)

Q: 변비는 몸 속의 독을 쌓아가는 원인이 된다.

A: 오해입니다. 걱정 마세요. 전문가들은 변비가 몸 속의 독소를 쌓는 원인이 아니라고 합니다.1)

Q: 여성은 생리주기 이전에 언제나 변비를 겪게 된다.

A: 가끔은 그렇습니다 많은 여성들이 생리주기가 화장실 가는 횟수에 확실하게 영향을 준다고 단언하곤 하죠.2)

Q: 변비가 있는 사람들은 거의 먹지 않고 운동도 하지 않는다.

A: 가끔은 그렇습니다. 노인들 중에 활동량이 적은 사람들은 변비가 될 가능성이 높고, 악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하지만 변비의 원인은 복합적이고, 다른 원인도 많습니다.3)

Q: 변비가 대장암을 초래한다.

A: 오해입니다. 변비가 대장암의 직접적인 원인이라는 그 어떤 증거도 없습니다. 그러나 미국 과학자들의 연구에서 대장암의 위험이 높은 사람들이 만성적 변비를 겪는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변비가 있는 사람이라면 대장 속 발암성 물질에 좀더 오래 노출 될 수 있습니다.4)

Q: 임신 중에 여성들은 변비가 된다.

A: 그렇습니다. 임신 호르몬은 음식과 노폐물들이 대장을 통과하는 속도를 느리게 만들어 변비에 이르게 합니다.2)

1) Ref. Stefan A. Müller-Lissner, Myths and Misconceptions About Chronic Constipation p.232
2) Ref. Stefan A. Müller-Lissner, Myths and Misconceptions About Chronic Constipation p.234
3) Ref. Stefan A. Müller-Lissner, Myths and Misconceptions About Chronic Constipation p.236-237
4) Ref. Stefan A. Müller-Lissner, Myths and Misconceptions About Chronic Constipation p.238